Curriculum




앞서 나가기 위한 경쟁력
​​
25-1 BIT Curriculum

시대가 경영인에게 요구하는 역량


BIT는 세상에 가치를 창출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영혁신가'를 양성합니다.

새로운 가치를 주도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과 새로운 경영 문제를 발굴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에 따라 경영 문제를 발굴해 내는 역량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경영 분야 관심자들이 여전히 좋은 경영 문제 해결자, 전략가의 중요성만 바라보고 있을 때, BIT는 새롭게 떠오르는 역량을 함께 주목하고자 합니다.


BIT의 커리큘럼은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역량을 함양 시키는 것을 바탕으로 

변화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방법과,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Strategy Track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좋은 경영 문제 해결자로 성장하기 위해, 경영 전략을 이해하고 도출하는 역량은 필수적입니다.

Strategy Track에서는 경영전략을 제시하기까지 까지 필요한 모든 단계적 역량을 다루고 있습니다.

Session

변화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방법과,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Research & Analyzation

  1. First Principle, 5 Whys, MECE 등 논리적 사고 프레임워크

  2. 시장/경쟁사/고객 대상 목적 기반 리서치 설계법 및 조사 방법론

  3. 벨류체인, 재무제표, 시나리오 플래닝, 감도 분석 등 분석 방법론

  4. SCQA, 피라미드 구조 등으로 설득력을 보강하는 논리 구조

Solution

  1. SCAMPER, 6 Thinking Hats 등 창의적 발상 기법

  2. 로드맵 및 단계별 액션 플랜을 통한 솔루션 설계

  3. 자원과 리스크 등을 고려한 솔루션 구체화

  4. PoC, 프로토타입 등을 통한 전략 검증 및 재수립

Project

강도 높은 실전 전략 수립 경험을 통해 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체화할 수 있습니다.

Alumni Project


현직 컨설턴트 알럼나이가 리딩하는 문제 해결 및 논리적 사고 훈련 과정입니다.


주니어 액팁의 원활한 BIT 온보딩과 시니어 액팁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되는 초기 프로젝트로, 학회원들은 현실의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Corporate Project 01&02

총 2회 진행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입니다.



학회원들은 학습한 경영 문제 해결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이 시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전략을 수립, 제시합니다. 기업 실무진들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되는 전략에 대한 경험을 쌓습니다.

ap-1(0002).jpg
ap-2(0002).jpg
CP-2(0002).jpg
cp-1(0001).jpg

Innovation Track


앞서나가려면,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Innovation Track에서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남들이 보지 못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과 
변화에 대응하며 반복적으로 전략을 재수립하여 실제 시장 환경에 맞춰 전략을 실행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Session

정규 세션을 통해 학회원들은 시장에서 기회가 발생되는 구조에 대해 학습하며 비즈니스 가치를 탐색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함양합니다. 나아가 찾은 기회를 시장에서 실현하는 과정에서 전략을 적용하고 재수립하는 방법, 전략 실행의 과정에 대해 학습합니다.

Problem Seeking

  1. AI·디지털 전환 등에 의한 시장의 다양한 변화를 모니터링

  2. 기술 발전에 따른 시장 내 변화를 예측

  3. 디커플링 등 시장 내 새로운 가치를 발굴해 내는 프레임워크

Actualize

  1. 실행 단계에서의 프로젝트 계획 수립

  2.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기법(스크럼, 칸반 등)

  3. 핵심 성과 지표 기반 성과 트랙킹

  4. PoC, 프로토타입 등을 통한 전략 검증 및 재수립

Project

직접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해 내고 이를 시장에서 검증하는 경험을 통해 경쟁력 있는 경영인으로 성장합니다.

Innovation Project Phase 1 


Phase 1에서는 직접 리서치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트랙킹하고 그 속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해 내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학회원들은 발굴한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피칭하는 최종과제를 통해, Phase 2에서 활용될 주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Innovation Project Phase 2

Phase 2에서는 Phase 1에서 선정된 비즈니스기회를 직접 가치로 전환하는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학회원들은 본인들이 선정한 비즈니스 기회를 실현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행 단계에서의 지식을 체화하고, 아이디어를 시장에서 검증하는 경험을 거칩니다.

phase1-1(0001).png
phase1-2(0001).png
phase2-2(0001).jpg
phase2-1(0001).jpg

Alumni Session


비즈니스 리더들로부터 시장의 변화 및 산업의 구조에 대한 인사이트를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알럼나이 커리어 세션을 통해 다양한 직무를 해상도 높게 파악하고, 커리어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alumni_session2(0001).png
alumni_session3(0001).jpg
alumni_session1(0001).png
alumni_session4(0001).jpg
2024 Alumni Session List
​​​​​​​​그림7.png

​​​​
그림8.png